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가와바타야스나리와 함께 1920년대 유럽의 아방가르드 예술사조의 영향을 받아 일본에서 신감각주의파의 주류를 이룸.
대화체 계통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던 일본 문단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던 신선한 인상의 문체를 쓰고, 평론 「신감각론」을 발표, 이른바 ‘신감각파’ 시절의 문을 염.
만물일여(萬物一如)
금수충어(禽獸蟲魚)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것’으로 봄.
생사일여(生死一如)
생사는 이웃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서 자유로운 교신이 가능하다.
일본만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애착과 친화감에 보다 밀접한 관계
‘가와바타야스나리는 가족
일본은 이에 대항하였고, 1933년에 국제연맹을 탈퇴해 버린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이 일본인들의 관심을 중국으로 쏠리게 하였다. 특히 이 시기는 일본인들의 관심이 서구에서 벗어나는 시기였고 가와바타의 관심 또한 맞물려 근대문물이 넘쳐나던 도쿄에서 벗어나 비서구화 된 일본전통으로 시선
Ⅰ. 서론
1.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
가와바타야스나리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의 자택에서 아버지 에키치와 어머니 겐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뜨고 세 살 때 어머니마저 저 세상 사람이 됨으로써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의해 자라게 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Ⅰ. 쇼와 전기 문학
1. 쇼와 전기 문학
昭和시대(1926-1987년)는 大正 12년(1923)의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昭和기에 이르러 기성문학을 넘으려는 신흥문학이 대두되었다. 관동대지진으로 모든 것이 폐허로 변한 일본사회에 팽배한 허무한 상실감은, 기존의 질서, 가치, 관념, 유파를 부정하는 전위파와 미래
Ⅰ. 이즈의 무희에 대해서
1. 이즈의 무희 소개
가와바타야스나리의 처녀작이 어떤 작품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작가 자신도 여기 저기에서 자신의 처녀작을 달리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작가의 방법이 문학적으로 확립되어 성공한 작품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즈의 무희(1925년 10
할 수 있다.
노벨문학상을 받을 당시의 인터뷰에서처럼 작품 속에서 죽음을 미화하고 인간과 자연과 허무사이의 조화를 추구하고자 했으며 평생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애썼다는 그의 말처럼 작가 본인이 어릴적 겪었던 죽음과 아름다움 그리고 자연을 표현하고자 쓴 글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본다.
Ⅱ.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
1. 모리 오가이 문학
1) 작가 소개
본명은 린타로[林太郞]이다. 일본 근대문학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대대로 쓰와노 한의 영주의 전의(典醫)를 맡아온 의사 집안에서 태어났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후 모리 가[森家]는 도쿄로 이주했으며 오가이는 1881년 도